언론속의 연구소

언론속의 연구소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한국대학신문> 학령인구 감소 속 ‘신입생 모시기’ 총력전 나선 대학들

작성자 : 대학교육연구소 작성일 : 2021.01.24 조회수 :773


지방대들은 파격적인 혜택을 바탕으로 ‘신입생 모시기’에 여념이 없다. 전통의 신입생 ‘유인책’인 장학금은 1년 전액을 비롯해 모집단위별 장학금 등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입학금 지원, 스마트 기기 구입비 지원, 생활비 지원 등 일단 대학에 등록만 하면 주겠다는 혜택들이 부지기수다. (...)


하지만 이런 고육지책이 실제 효과로 이어질지, 이어진다 하더라도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장담할 수 없다. 올해 수시부터 1년 전액 장학금을 내세운 지방의 A사립대 관계자는 “수시에 이어 정시 모집 때도 적극적으로 장학금이 있다는 사실을 홍보했다. 하지만, 정시 경쟁률이 2대 1이 안 된다”며 한숨을 쉬었다. 이어 “학령인구 감소 추세가 예견되기는 했지만 이 정도로 학생 지원이 줄어들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임은희 대학교육연구소 연구원은 “장학금이나 지원금이 신입생 충원에 큰 도움은 안 될 것 같다. 지역 대학의 위기는 지역의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가 정원 감축 정책을 ‘대학 자율’에서 전체대학 정원 감축으로 전환해 학생 충원율 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사 더 보기>
 

■ 기사 관련 자료

[대교연 현안보고] 정부 대학재정지원 분석 (2021.1.14.)

[대교연 보고서] 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 방안 (2020.7.)

[대교연 보도자료]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정원 4천여명 감축 전망 (2019.7.31.)

[대교연 보도자료] 2주기 대학기본역량 진단 결과, 1만 315명 감축 예상 (2018.9.18.)


 


이름
비밀번호
captcha
 자동등록방지 숫자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