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연 연구

추천자료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학도호국단이 웬 말...군부잔재 남긴 대학들

작성자 : 대학교육연구소 작성일 : 2018.10.25 조회수 :1,124


 ○ 대학교육연구소는 교육부, 국회 등에서 발행하는 자료 가운데, 중요하다고 판단된 대학 관련 내용을 '추천자료'로 공유합니다. 여기에 수록된 내용은 각 의원실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 자료로 관련 문의는 해당 의원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998933475BD15E1D25D464 



헌법은 국민의 정치적 자유 즉 집회·결사의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 등을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 학칙에는 이에 위배되는 시대착오적인 조항이 여전히 남아있다. 군사독재정권 시절 학생들에 대한 통제 수단으로 활용되었던 학도호국단 학칙의 독소조항이 아직도 개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학도호국단이 왠말...군부잔재 남긴 대학들

- 시대착오적 대학 학칙, 유신시대 조항 그대로 건재

- 집회, 게시물·광고, 간행물 등 

학생활동 사전승인 아직도 남아있어

 

또한 총장 직선제 선출 등 대학구성원들의 민주적 대학운영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학칙개정은 매우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오늘(25) 4년제 대학 184교의 학칙 등을 전수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집회 사전승인 68.5%(126)

게시물, 광고 등 사전승인 72.3%(133)

간행물 지도 및 사전승인 71.7%(132)

 

20189월 기준, 전국 4년제(사립) 대학 184교의 학칙 및 학생 관련 규정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 대학들이 헌법이 보장한 집회 및 표현, 결사의 자유를 위배해 학생들의 기본권을 제약하고 있었다. 학도호국단 학칙에 있었던 독소조항인 집회 사전승인 조항이 있는 대학이 126(68.5%)였으며, 게시물광고 등의 사전 승인조항도 133(72.3%)에 달했다. 간행물 사전 승인 조항도 132(71.7%)나 됐다.(<1>참조)


 

<1> 대학 학칙에 남아있는 학도호국단 학칙 독소조항 현황


유신정권 당시 학도호국단학칙

유사내용

해당대학

()

비율

(%)

(사전승인)학생단체 또는 학생이 다음에 열거한 행위를 하고자 할 때에는 총장 또는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항의 집회에 있어서는 목적, 개최일시, 장소 및 참가예정인원 등에 대하여 승인을 받아야한다.

. 교내외 10명 이상의 집회

. 교내외 광고, 인쇄물의 첨부 또는 배부

. 각 기관 또는 개인에 대한 학생활동후원 요청 또는 시상의뢰

. 외부인사의 학내초청

집회 사전 승인

126

68.5

게시물, 광고 등 사전 승인

133

72.3

기관 또는 개인에 대한

학생활동 후원요청 또는

시상의뢰 사전승인

87

47.3

외부인사학내초청시

사전승인

91

49.5

(간행물) 학생단체가 정기·부정기의 간행물을 발간하고자 할 때 또는 인쇄된 간행물을 배포하고자 할 때에는 지도교수(지도위원)의 동의와 소속대학()장의 추천으로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간행물의 발간 및 편집에 관하여는 총장 또는 학()장이 위촉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간행물 간행 시

지도교수 지도,

배포 전 총학장 승인

132

71.7

(조직승인)학도호국단에 소속되지 아니한 학생단체를 조직하고자 할 때에는 학도호국단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교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학생단체조직 시 사전승인

141

76.6

(지도)학생은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장의 명을 받아 학생을 지도하되 특히 학칙 위반자에 대하여 특별지도를 해야 하며, 개별 상담에 응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해야 한다. 학도호국단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게 하기 위하여 지도위원회를 둔다.

학생지도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위원회 또는 지도교수

176

95.7

(금지활동)학생은 학내외를 막론하고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또는 기타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집단적행위 ·성토 ·시위 ·통성·등교거부·마이크사용 등 으로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여하한 행위도 할 수 없다.

연구, 수업 등 학교 기본기능 등 방해 금지

115

62.5

정당,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가입 불가

51

27.7

집단적 행위·농성 등

정치활동금지

50

27.2

학교운영 관여 불가

16

8.7

(징계) 조직승인, 금지활동, 간행물 규정을 위반하여 징계 제명된 자(타교에서 제명된 자를 포함한다)는 재입학 또는 편입학할 수 없다.

징계 제적된 자는

재입학 불가

104

56.5

1)  대상 대학 :  사립 및 국립대학법인 일반대, 산업대 184

2) 20189월 기준

※  자료  :  교육부 국정감사 제출자료 및 각 대학 홈페이지, 대학알리미

 

사전승인 조항이 없는 대학 중에서도 학생징계규정 등에 허가되지 않은 집회나 게시물 등을 게재했을 경우 징계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조사된 대학 보다 더 많은 대학들이 학생들의 활동을 사전에 규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단체 조직 시 사전 승인 조항이 있는 대학은 141(76.6%), 학생지도를 목적으로 학생지도위원회 또는 지도교수를 두고 있는 대학이 176(95.7%)에 달해 학생 및 학생단체의 설치와 운영을 전반적으로 통제하는 조항이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


더욱이 학생의 학교운영 관여불가조항을 명시한 대학도 16(8.7%)나 돼 고등교육법사립학교법에서 등록금심의위원회와 대학평의원회 등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를 보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위규정인 학칙이 이를 제한하고 있다. ‘징계 제적된 학생 재입학 불가조항을 유지하고 있는 대학도 104(56.5%)에 달했다.

 

이러한 조항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 박정희정권이 영구집권을 목적으로 유신을 선포한 후 유신철폐를 외치는 학생들의 목소리를 차단하고자 19755월 학도호국단을 만들며 도입했던 규정을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990CD63F5BD162CE0C15A0

1975년 9월 2일 여의도에서 중앙 학도 호국단 발단식이 열렸다. (이미지=국가기록원)


비상식적인 조항도 많아

국가비상사태에 총학생회 학도호국단 전환, 정치적인 내용 간행물 게재 금지, 불건전한 의식화 서적 금지, 선정적인 복장 금지 등

 

일부 대학에서는 학칙 및 학생관련 규정 등에서 비상식적인 조항까지 존재하고 있다. 강릉원주대의 경우 총학생회는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는 그 활동이 정지되며, 학도호국단으로 전환된다고 학칙에 규정하고 있다. 또한 간행물에 정치적 내용을 게재할 수 없도록 한 대학(건양대)도 있으며, 서명운동 사전승인(순천향대, 위덕대) 대학도 있었다. 학교 뺏지를 착용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는 대학(가야대, 울산대, 칼빈대)도 있다.

 

<2> 대학 학칙에 남아있는 학생 징계 및 학생활동 제한 특이 사례


징계 조항 및 학생활동제한 조항

당대학

전시 등 비상사태 시 총학생회 학도호국단 전환

강릉원주대

지나친 화장, 단정치 못한 용의로 학교 명예 훼손 금지

칼빈대

불쾌감이나 선정적인 느낌을 주는 복장 및 용모를 해서는 안 됨

광주여대

과도한 노출을 한 학생 징계

한국성서대

복장 및 용의가 단정하지 못한 자(근신)

경운대

학교 뺏지 착용

가야대, 울산대, 칼빈대

불건전한 의식화 서적을 읽거나 권유, 조직한자(정학)

서울기독대

정치적인 내용 간행물 게재 금지

건양대

총학생회 대표 및 간부 총장 인준

순천향대, 우송대, 한려대

허가 없이 방송에 출연한 자 징계(근신)

한려대

학생소요 위해 학생 선동하는 학생 등 현장에서 총장이 바로 징계

영산대

서명운동 등 사전 승인

순천향대, 위덕대

불미한 이성 관계를 가진 자 징계

광신대, 영산대, 칼빈대, 한국성서대

총학생회선거 후보자 학점제한

99

) 20189월 기준

자료 : 교육부 국정감사 제출자료 및 각 대학 홈페이지, 대학알리미


이 외에도 학생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조항들까지 학칙으로 규정하고 있다. 지나친 화장 등을 금지하는 대학(칼빈대)도 있으며, 복장이 단정하지 못하거나(경운대), 과도한 노출(한국성서대)을 한 학생, 불건전한 의식화 서적을 읽은 학생(서울기독대)의 경우 징계하는 대학도 있었다. 총학생회 후보자 자격을 학점으로 제한하는 대학도 99교에 달했다.(<2>참조)

 

물론, 이 같은 조항은 사실상 사문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조항이 폐지되지 않고 유지되면서 대학의 필요에 따라 부활해, 권장·보호되어야하는 학생의 자치활동과 대학의 민주적 운영을 저해할 수 있어 문제다.


학생 징계 시 재심의 명시한 대학 17교에 불과

 

학칙의 학생징계 및 관련 규정에도 문제가 있다. 대다수 대학들은 법령에 따라 학생 징계 시 의견진술 기회 조항을 명시하고 있으나, 이를 명시하지 않거나, ‘학생징계위원회’, 학생상벌위원회등에서 필요시 부여하는 대학도 18교에 달한다. 더욱이 학생 징계 시 징계 결과에 대한 해당 학생의 재심의 요청 권한을 명시한 대학은 17교에 불과했다. 이들 대학을 제외하고는 해당 학생이 징계 결과가 부당하다고 생각해도 대학 내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학생의 징계는 처벌이 목적이라기보다는 교육이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 징계 시에도 재심의 기회를 주는 등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가 절실하다.

 

<3> 학생 징계 관련 의견진술 기회명시 없거나, 재심의 명시 대학 현황


구분

대학명

학생 징계 시 의견진술 기회명시 없는 대학(10)

강릉원주대, 광주가톨릭대, 광주여대, 동서대, 목원대, 서울신학대, 청운대, 초당대, 침례신학대, 호남대

필요시 의견진술 등 부여 대학(8)

가야대, 의대, 삼육대, 순천대, 인제대, 전북대, 포항공대, 한신대

학생 징계 시 해당 학생의 재심의 권한 명시한 대학(17)

가톨릭대, 성대, 동국대, 목포해양대, 백석대, 부산대, 부산외대, 상명대, 서울시립대, 성공회대, 연세대, 화여대, 인제대, 조선대, 충남대, 한양대, 호남대

) 20189월 기준

자료 : 교육부 국정감사 제출자료 및 각 대학 홈페이지, 대학알리미

 

대학구성원 학칙개정 발의(제안) 가능한 대학 25교뿐

학생의 학칙개정 발의(제안) 명시한 곳은 2교에 불과해

 

한편, 고등교육법상 학칙 개정은 총장 권한이며, 대학평의원회의 심의사항이다. 또한 동법 시행령에는 총장이 학칙을 제정 또는 개정하고자 하는 때에는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정안 또는 개정안의 사전공고·심의 및 공포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학칙개정의 발의 권한 등은 학칙에 위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칙개정 발의(제안)권한을 학생이나 대학평의원회 등 대학구성원에게 부여하는 조항을 학칙에 구체적으로 명시한 대학도 있다. 그러나 이에 해당하는 대학은 25(13.6%)에 불과하다. 더욱이 이들 25교 중 총학생회, 총학생회 대표자 등 학생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곳은 상지대, 한신대 2교에 불과했다. 이외 대학구성원으로 명시한 대학 3, 대학평의원회 1/3 이상 연명 1, 대학평의원회 의장 1교였으며, 그 권한이 교수에게만 주어져 있는 대학은 18교로 대다수였다.(<4> 참조) 가장 많은 규제를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칙개정 발의 권한조차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다.


 

<4> 총장 및 보직교수 외 대학구성원 학칙개정 발의(제안)권한 명시 대학 현황


대학명

대학 구성원 발의(제안)권한

강원대

전임교원 7분의 1 이상

건양대

대학 구성원이 요구(교무처장 개정안 입안)

경남과기대

대학평의원회 의장

경북대

교수회평의원 8인 이상, 교수 50인 이상

경일대

교수회

공주대

교수회, 전임교원 4분의 1

광주가톨릭대

재적교수 1/3 이상

군산대

교수평의회의장, 재적교수 1/4이상

극동대

교수회

금오공대

재적교수 4분의 1 이상

남서울대

대학교 구성원 요구(교무처장 발의)

목포대

전임교원 1/5 이상, 교수평의회 의장

부산대

전임교원 100인 이상(총장에게 제출, 발의권은 총장)

상지대

총학생회

서울대

교수회

순천대

교수평의회, 재적교수 1/3 이상

신라대

재적교원 1/4 이상

안동대

재적교수 1/5 이상

전남대

재적교수 1/5 이상

전북대

대학구성원 의견(총장 발의)

전주대

대학평의원회 1/3 이상 연명

한경대

재적교원 1/3 이상

한국교통대

재적교수 1/5 이상

한국해양대

교수회 구성원 1/4 이상

한신대

교수협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대표자, 30인 이상 전임교원

) 20189월 기준

자료 : 교육부 국정감사 제출자료 및 각 대학 홈페이지, 대학알리미



시대착오적인 학칙 시급히 개정되어야

 

고등교육법은 학생의 자치 활동은 권장·보호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착오적인 학칙으로 인해 학생들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집회·결사의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학생 자치기구 또한 아직도 대학의 간섭아래 운영되고 있어 시급한 학칙개정이 필요하다.

 

교육부장관은 고등교육법과 동법 시행령에 따라 대학이 교육 관계 법령 등을 위반할 경우, 시정이나 변경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또한 법령에 위반되게 학칙을 제정 또는 개정한 경우, 학생 징계 시 의견진술 기회를 주는 등 적절한 절차를 거치지 않는 경우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다.

 

박경미 의원은 대학은 시대착오적일 뿐 아니라 헌법에 위배된 학칙들을 시급히 개정해야 한다, 아울러 학칙 개정 절차에서도 대학구성원의 발의권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름
비밀번호
captcha
 자동등록방지 숫자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