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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작성자 : 대학교육연구소 작성일 : 2015.06.26 조회수 :1,661
1999년 이후 대학 정원 증가분의 1/3 경영학과
인문계열 입학정원은 11.5% 줄어
2014년 대학생 10명 중 1명 경영학과
교육부, 취업 중심 정원조정 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 대학교육연구소(소장 박거용, 상명대 영어교육과)가 ‘1999년 대비 2014년 대학 계열별 학과 수 및 입학정원 변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15년 동안 인문, 자연계열 등 기초학문 학과 정원은 줄어든 반면, 경영학과, 의약계열 등 실용학문 학과는 증가해온 것으로 나타남.
인문계열 입학정원 감소폭(5,763명, 11.5%) 가장 커
□ 계열별 입학정원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인문계열 입학정원이 1999년에 비해 2014년 5,763명 줄어 가장 큰 감소율(-11.5%)을 보임. 자연계열 입학정원 또한 2,330명(-5.1%) 감소함. 동일 기간 대학 입학정원이 2만 9,301명(9.4%) 늘었음을 감안하면, 대학에서 인문, 자연계열 등 기초학문 분야 비중이 크게 감소했음을 알 수 있음.
□ 반면, 의약계열 입학정원은 1999년 9,845명에서 2014년 2만 2,242명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예․체능계열과 사회계열의 입학정원도 각각 1만 1,758명(39.4%), 1만 387명(13.5%) 증가함.
<표1> 1999년 대비 2014년 대학 학과 수 및 입학정원 변동 현황 - 대계열별 (단위 : 학과, 명, %) | ||||||||
대계열 |
학과수 |
입학정원 | ||||||
1999년 |
2014년 |
증감 |
증감율 |
1999년 |
2014년 |
증감 |
증감율 | |
인문계열 |
1,549 |
1,556 |
7 |
0.5 |
50,226 |
44,463 |
-5,763 |
-11.5 |
사회계열 |
1,981 |
2,527 |
546 |
27.6 |
77,030 |
87,417 |
10,387 |
13.5 |
교육계열 |
522 |
639 |
117 |
22.4 |
13,388 |
16,225 |
2,837 |
21.2 |
공학계열 |
2,004 |
2,433 |
429 |
21.4 |
85,304 |
85,319 |
15 |
0.0 |
자연계열 |
1,580 |
1,620 |
40 |
2.5 |
45,633 |
43,303 |
-2,330 |
-5.1 |
의약계열 |
297 |
638 |
341 |
114.8 |
9,845 |
22,242 |
12,397 |
125.9 |
예체능계열 |
921 |
1,605 |
684 |
74.3 |
29,814 |
41,572 |
11,758 |
39.4 |
전체 |
8,854 |
11,018 |
2,164 |
24.4 |
311,240 |
340,541 |
29,301 |
9.4 |
주) 국・공・사립 일반대학 대상 ※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각 연도. |
자연계열의 수학・물리・천문・지리 분야 정원, 절반 이상 줄어
공학계열의 정밀・에너지 분야는 10배,
의약계열의 치료․보건 분야 입학정원은 5배 증가
□ 계열별로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문과학 분야나 자연계열의 수학․물리․천문․지리 분야는 15년 전에 비해 입학정원이 각각 12.5%(2,783명), 51.1%(1만 71명) 감소함. 법률(-54.3%)이나 의료(-15.5%), 약학(-90.5%) 분야도 입학정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는 전문대학원 도입 및 6년제로의 학제 개편 등에 따른 결과로 대학에서 해당 분야가 감축된 것이라 보기는 어려움.
<표2> 1999년 대비 2014년 대학 학과 수 및 입학정원 변동 현황 - 중계열별 (단위 : 학과, 명, %) | |||||||||
대계열 |
중계열 |
학과수 |
입학정원 | ||||||
1999년 |
2014년 |
증감 |
증감율 |
1999년 |
2014년 |
증감 |
증감율 | ||
인문 계열 |
언어․문학 |
925 |
903 |
-22 |
-2.4 |
27,882 |
24,902 |
-2,980 |
-10.7 |
인문과학 |
624 |
653 |
29 |
4.6 |
22,344 |
19,561 |
-2,783 |
-12.5 | |
사회 계열 |
경영․경제 |
1,033 |
1,320 |
287 |
27.8 |
41,296 |
49,308 |
8,012 |
19.4 |
법률 |
213 |
172 |
-41 |
-19.2 |
10,971 |
5,011 |
-5,960 |
-54.3 | |
사회과학 |
735 |
1,035 |
300 |
40.8 |
24,763 |
33,098 |
8,335 |
33.7 | |
교육 계열 |
교육일반 |
48 |
57 |
9 |
18.8 |
1,617 |
1,430 |
-187 |
-11.6 |
유아교육 |
25 |
86 |
61 |
244.0 |
800 |
2,763 |
1,963 |
245.4 | |
특수교육학 |
18 |
81 |
63 |
350.0 |
650 |
2,281 |
1,631 |
250.9 | |
초등교육 |
2 |
3 |
1 |
50.0 |
210 |
265 |
55 |
26.2 | |
중등교육 |
429 |
412 |
-17 |
-4.0 |
10,111 |
9,486 |
-625 |
-6.2 | |
공학 계열 |
건축 |
195 |
325 |
130 |
66.7 |
6,684 |
8,523 |
1,839 |
27.5 |
토목․도시 |
194 |
191 |
-3 |
-1.5 |
8,775 |
6,115 |
-2,660 |
-30.3 | |
교통․운송 |
84 |
118 |
34 |
40.5 |
3,395 |
4,425 |
1,030 |
30.3 | |
기계․금속 |
217 |
241 |
24 |
11.1 |
8,875 |
9,805 |
930 |
10.5 | |
전기․전자 |
305 |
258 |
-47 |
-15.4 |
13,565 |
12,494 |
-1,071 |
-7.9 | |
정밀․에너지 |
12 |
111 |
99 |
825.0 |
330 |
3,460 |
3,130 |
948.5 | |
소재․재료 |
154 |
194 |
40 |
26.0 |
6,190 |
6,265 |
75 |
1.2 | |
컴퓨터․통신 |
492 |
618 |
126 |
25.6 |
19,465 |
20,416 |
951 |
4.9 | |
산업 |
126 |
110 |
-16 |
-12.7 |
4,360 |
3,337 |
-1,023 |
-23.5 | |
화공 |
143 |
102 |
-41 |
-28.7 |
4,185 |
4,036 |
-149 |
-3.6 | |
기타 |
82 |
165 |
83 |
101.2 |
9,480 |
6,443 |
-3,037 |
-32.0 | |
자연 계열 |
농림․수산 |
144 |
82 |
-62 |
-43.1 |
1,880 |
1,539 |
-341 |
-18.1 |
생물․화학․환경 |
629 |
834 |
205 |
32.6 |
16,691 |
21,283 |
4,592 |
27.5 | |
생활과학 |
314 |
358 |
44 |
14.0 |
7,348 |
10,838 |
3,490 |
47.5 | |
수학․물리․천문․지리 |
493 |
346 |
-147 |
-29.8 |
19,714 |
9,643 |
-10,071 |
-51.1 | |
의약 계열 |
의료 |
123 |
140 |
17 |
13.8 |
4,490 |
3,792 |
-698 |
-15.5 |
간호 |
63 |
147 |
84 |
133.3 |
2,185 |
8,839 |
6,654 |
304.5 | |
약학 |
47 |
64 |
17 |
36.2 |
1,260 |
120 |
-1,140 |
-90.5 | |
치료․보건 |
64 |
287 |
223 |
348.4 |
1,910 |
9,491 |
7,581 |
396.9 | |
예체능 계열 |
디자인 |
212 |
450 |
238 |
112.3 |
6,505 |
11,776 |
5,271 |
81.0 |
응용예술 |
86 |
194 |
108 |
125.6 |
3,480 |
5,095 |
1,615 |
46.4 | |
무용․체육 |
210 |
437 |
227 |
108.1 |
7,743 |
11,523 |
3,780 |
48.8 | |
미술․조형 |
181 |
160 |
-21 |
-11.6 |
5,165 |
3,968 |
-1,197 |
-23.2 | |
연극․영화 |
37 |
98 |
61 |
164.9 |
900 |
2,297 |
1,397 |
155.2 | |
음악 |
195 |
266 |
71 |
36.4 |
6,021 |
6,913 |
892 |
14.8 | |
주) 국・공・사립 일반대학 대상 ※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각 연도. |
□ 반면, 동일 기간 동안 경영․경제 분야는 학과 수가 287개(27.8%) 증가하고, 입학정원 역시 19.4%(8,012명) 늘어남. 공학계열의 정밀․에너지 분야나 의약계열의 치료․보건 및 간호학과의 입학정원 또한 적게는 4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증가함.
지난 15년간 전체 입학정원 증가분의 32.1% 경영학과
2014년 전체 대학생의 9.3% 경영학과 학생
□ 대학 입학정원은 지난 15년간(1999~2014년) 총 2만 9,301명 증가했음. 학과별로 보면, 경영학과 입학정원이 가장 많이(9,406명) 증가해, 전체 증가정원의 약 1/3이 경영학과임. 그 결과 2014년 현재 경영학과 학생이 14만 2,833명으로 전체 대학 재학생의 9.3%에 해당함. 대학 학과(소계열) 분류가 총 121개에 달하는데 단일 학과 비중으로는 단연 압도적인 것. (<표3> 참조)
□ 이 밖에도 상대적으로 취업률이 높은 의약계열의 간호학, 재활학, 보건학과 및 공학계열의 전산학․컴퓨터공학, 건축학, 신소재공학, 전기공학, 에너지공학과 등의 입학정원이 증가함.
교육부가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을 신설해 산업수요가 많은 분야의 학과 정원은 늘리고 적은 분야의 입학정원을 줄이는
대학에 총 3,500억 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이미지=교육부 누리집 해당 사업 홍보 동영상 갈무리)
□ 반면, 동일 기간 입학정원이 가장 많이 감소한 학과는 정보․통신공학과(5,543명 감소)였음. 1990년대 말~2000년대 초 정보기술(IT) 중심의 벤처 붐에 따라 2003년 2만 2,874명까지 입학정원이 늘었던 정보․통신 관련 학과들은 이후 정보기술(IT)산업의 거품이 빠지면서 꾸준히 감소함. (<표4> 참조)
□ 이외 국어․국문학과 및 물리․과학 관련 학과, 조형, 순수미술, 음악학과 등의 입학정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지난 15년간 입학정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20개 학과에 다니는 재학생이 전체 대학생의 41.6%를 차지하는 반면, 입학정원이 가장 많이 감소한 20개 학과의 재학생 비율은 15.5%에 불과함(2014년 기준).
<표3> 1999년 대비 2014년 입학정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상위 20개 학과 현황 (단위 : 명, %) | ||||||||
순위 |
대계열 |
소계열 |
입학정원 |
2014년 재학생수 | ||||
1999년 |
2014년 |
증감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
1 |
사회 |
경영학 |
18,393 |
27,799 |
9,406 |
32.1 |
142,833 |
9.3 |
2 |
사회 |
행정학 |
2,831 |
10,612 |
7,781 |
26.6 |
47,639 |
3.1 |
3 |
의약 |
간호학 |
2,185 |
8,839 |
6,654 |
22.7 |
36,893 |
2.4 |
4 |
자연 |
식품영양학 |
1,752 |
7,349 |
5,597 |
19.1 |
31,417 |
2.1 |
5 |
사회 |
가족ㆍ사회ㆍ복지학 |
3,604 |
9,179 |
5,575 |
19.0 |
43,181 |
2.8 |
6 |
공학 |
전산학ㆍ컴퓨터공학 |
5,130 |
9,778 |
4,648 |
15.9 |
44,248 |
2.9 |
7 |
예체능 |
체육 |
6,558 |
10,476 |
3,918 |
13.4 |
38,876 |
2.5 |
8 |
자연 |
생명과학 |
4,719 |
8,614 |
3,895 |
13.3 |
36,723 |
2.4 |
9 |
의약 |
재활학 |
590 |
4,060 |
3,470 |
11.8 |
14,585 |
1.0 |
10 |
인문 |
영미어ㆍ문학 |
4,155 |
7,222 |
3,067 |
10.5 |
38,364 |
2.5 |
11 |
인문 |
중국어ㆍ문학 |
1,057 |
3,844 |
2,787 |
9.5 |
20,251 |
1.3 |
12 |
공학 |
건축학 |
1,545 |
4,285 |
2,740 |
9.4 |
19,245 |
1.3 |
13 |
예체능 |
기타디자인 |
1,700 |
4,302 |
2,602 |
8.9 |
19,490 |
1.3 |
14 |
공학 |
신소재공학 |
1,865 |
4,459 |
2,594 |
8.9 |
19,064 |
1.2 |
15 |
공학 |
전기공학 |
685 |
3,127 |
2,442 |
8.3 |
14,743 |
1.0 |
16 |
자연 |
화학 |
735 |
3,126 |
2,391 |
8.2 |
14,813 |
1.0 |
17 |
의약 |
보건학 |
1,080 |
3,439 |
2,359 |
8.1 |
11,983 |
0.8 |
18 |
사회 |
언론ㆍ방송ㆍ매체학 |
1,412 |
3,747 |
2,335 |
8.0 |
18,824 |
1.2 |
19 |
인문 |
일본어ㆍ문학 |
738 |
3,006 |
2,268 |
7.7 |
14,663 |
1.0 |
20 |
공학 |
에너지공학 |
250 |
2,393 |
2,143 |
7.3 |
8,264 |
0.5 |
상위 20개 학과 소계 |
60,984 |
139,656 |
78,672 |
268.5 |
636,099 |
41.6 | ||
전체 |
311,240 |
340,541 |
29,301 |
100.0 |
1,529,307 |
100.0 | ||
주) 국・공・사립 일반대학 대상 ※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각 연도. |
<표4> 1999년 대비 2014년 입학정원이 가장 많이 감소한 하위 20개 학과 현황
(단위 : 명, %) | |||||||
순위 |
대계열 |
소계열 |
입학정원 |
2014년 재학생수 | |||
1999년 |
2014년 |
증감인원 |
인원 |
비율 | |||
1 |
공학 |
정보ㆍ통신공학 |
14,265 |
8,722 |
-5,543 |
36,146 |
2.4 |
2 |
공학 |
토목공학 |
8,440 |
5,050 |
-3,390 |
21,180 |
1.4 |
3 |
공학 |
전자공학 |
11,785 |
8,721 |
-3,064 |
43,398 |
2.8 |
4 |
인문 |
기타유럽어ㆍ문학 |
3,385 |
990 |
-2,395 |
2,770 |
0.2 |
5 |
공학 |
재료공학 |
3,045 |
1,117 |
-1,928 |
5,002 |
0.3 |
6 |
자연 |
자원학 |
4,167 |
2,345 |
-1,822 |
9,390 |
0.6 |
7 |
인문 |
기타아시아어ㆍ문학 |
2,390 |
936 |
-1,454 |
3,454 |
0.2 |
8 |
공학 |
건축ㆍ설비공학 |
4,555 |
3,349 |
-1,206 |
14,989 |
1.0 |
9 |
인문 |
국어ㆍ국문학 |
5,699 |
4,579 |
-1,120 |
23,170 |
1.5 |
10 |
공학 |
산업공학 |
4,360 |
3,337 |
-1,023 |
15,554 |
1.0 |
11 |
인문 |
종교학 |
4,416 |
3,555 |
-861 |
13,406 |
0.9 |
12 |
예체능 |
디자인일반 |
2,835 |
2,150 |
-685 |
6,425 |
0.4 |
13 |
예체능 |
조형 |
1,583 |
910 |
-673 |
3,236 |
0.2 |
14 |
예체능 |
순수미술 |
3,312 |
2,733 |
-579 |
11,703 |
0.8 |
15 |
예체능 |
음악학 |
3,075 |
2,513 |
-562 |
7,819 |
0.5 |
16 |
공학 |
제어계측공학 |
1,095 |
646 |
-449 |
3,188 |
0.2 |
17 |
공학 |
반도체ㆍ세라믹공학 |
810 |
366 |
-444 |
1,925 |
0.1 |
18 |
자연 |
물리ㆍ과학 |
2,705 |
2,359 |
-346 |
10,406 |
0.7 |
19 |
자연 |
농업학 |
660 |
399 |
-261 |
1,583 |
0.1 |
20 |
교육 |
인문교육 |
787 |
560 |
-227 |
2,788 |
0.2 |
하위 20개 학과 소계 |
83,369 |
55,337 |
-28,032 |
237,532 |
15.5 | ||
전체 |
311,240 |
340,541 |
29,301 |
1,529,307 |
100.0 | ||
주1) 국・공・사립 일반대학 대상 주2) 통합된 형태의 학과 성격을 띄는 교양공학, 교양생활과학, 교양경상학, 교양어문학, 교양인문학, 교양사회과학, 교양자연과학 등 7개 학과(소계열) 및 전문대학원 도입과 6년제로의 학제 개편 등에 따라 입학정원이 감소한 약학, 의학, 법학 등 3개 학과(소계열) 제외 ※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각 연도. |
취업률에 따라 정원 조정하라는 교육부 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 최근 교육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6년도 예산안 주요 사업비 설명자료’에 따르면,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을 신설해 산업수요가 많은 분야의 학과 정원은 늘리고 적은 분야의 입학정원을 줄이는 대학에 총 3,500억 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음.
□ PRIME 사업은 올해 교육부 업무계획에도 포함됐던 ‘산업수요 중심 정원조정 선도대학’ 사업이 명칭만 변경 제안된 것으로, “공학․의학 계열은 인력이 부족하고, 인문사회, 예체능 및 자연계열은 초과 양성될 전망”이라는 고용부의 중장기 인력수급전망(’13~’23)에 따라 “대학의 공급인력과 산업수요 간의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신설하려는 사업임.
□ 즉, 취업률이 낮은 인문사회 및 자연, 예체능 계열의 정원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취업률이 높은 공학, 의약계열의 정원을 늘리라는 얘기임. 물론 산업수요에 맞춰 정원을 감축해야 하는 인문사회 계열에는 지난 15년간 대학 정원 증원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던 ‘경영학과’가 속해있는 사회계열도 해당함. 하지만 실제 대학들은 아직까지 학생 선호도가 높은 경영학과는 그대로 둔 채 인문, 자연계열의 기초학문 관련 학과 정원만을 감축하기 쉬움.
□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향후 더 많은 정원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임. 이 같은 현실에서 교육부가 취업률 중심의 정원 조정 정책을 전면에 내건다면 기초학문은 더욱 고사될 수밖에 없음. 교육부는 산업수요 중심으로 대학을 재구조화하려는 PRIME 사업 신설을 전면 재검토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