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의 연구소

언론속의 연구소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지역인재’에 대한 정의도 점차 바뀌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비수도권 의대·한의대·약대·치의대·간호대 ‘지역인재’ 전형의 기준을 2028학년도 대입전형부터 ‘해당 대학 지역 소재 고등학교 졸업’에 ‘비수도권 중학교 졸업’을 추가하는 내용의 시행령을 지난달 입법예고했다. (...) 특정 대학에 장학금을 주는 것 자체가 차별인 데다,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한 청년들이 결국은 수도권에 정착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향토장학금’을 줘봐야 결국 ‘남 좋은 일’만 시킨다는 판단이다.


대학교육연구소 임은희 연구원은 “지역인재에 대한 개념을 출생지를 떠나 지역에 계속 머무르며 터전을 일구는 사람이라는 방향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지역인재 채용이 일부 엘리트 학생에게만 적용되는 등 청년들의 수도권 지향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있다. 근본적으로는 좋은 일자리의 ‘파이’를 키워야 한다는 이야기다. 임 연구원은 “지역인재 채용을 놓고 공정 논란이 이어지는 것은 결국 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없기 때문”이라며 “지역에서 좋은 일자리를 얼마나 만들어낼 수 있느냐가 정주의 관건”이라고 했다. <기사 더 보기>

 

■ 기사 관련 자료

[대교연 논평] '대학 체계적 관리' 이어갈 중장기 정원 정책 수립해야 (2021.5.21.)

[대교연 논평] 더불어민주당, 수도권대학 정원규제 완화 방안 철회해야 (2021.5.3.)

[대교연 논평] 전체 대학 정원감축을 제안한다(2021.03.03)

[대교연 논평]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더 이상 미뤄선 안 된다(2021.2.10.)

[대교연 팩트체크] 대학 신입생 미충원이 유독 올해 심한 이유(2021.1.27.)

[대교연 보고서] 정부 대학재정지원 분석(2021.1.14)

[대교연 보고서] 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 방안(2020.7.23.)

[대교연 보고서] 정부책임형사립대학 도입 방안 (2019.5.7.)


 


이름
비밀번호
captcha
 자동등록방지 숫자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