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연 연구

보도자료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서울지역 대학 외부 업체 입점 현황

작성자 : 대학교육연구소 작성일 : 2015.12.07 조회수 :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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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대학에 입점한 일반음식점은 93개이고, 휴게음식점은 217, 음식점 외 업체는 140개로 모두 450개 업체가 입점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들 업체들 가운데는 대기업이나 유명 프렌차이즈들도 상당수여서 대규모 자본에 의한 대학 잠식으로 인한 상업화 논란도 일 것으로 전망됨.

 

이 같은 사실은 대학교육연구소(소장 박거용 상명대 교수)가 서울지역 25개 구청에 대학에 입점한 외부업체 현황을 정보공개 청구한 결과 밝혀짐.

 

일반음식점 :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

휴게음식점 : 주로 다류(茶類), 아이스크림류 등을 조리·판매하거나 패스트푸드점, 분식점 형태의 영업 등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음주행위가 허용되지 아니하는 영업.

음식점 외 업체 : 식품판매업, 식품 등 수입판매업, 위탁급식영업, 제과점영업, 식품자동판매기영업, 유통전문판매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25개 구청에서 공개된 정보는 대학 42교 중 38, 전문대학 9교 중 7, 사이버대학 등 기타 4교 임. 이 가운데 대학 생협, 소비조합, 직영 등으로 운영되는 집단급식소를 제외한 외부업체 산출

 


서울대, 한양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등 상위 5개 대학, 전체 입점업체의 55.1% 입점


□ 서울대가 65개 업체로 가장 많고, 한양대 60개 업체, 연세대 57개 업체, 고려대 42개 업체, 서강대 24개 업체 등 상위 5개 대학에 248개 업체가 입점, 전체 입점업체의 55.1%를 차지하는 등 편중 현상도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남.


<-1> 서울지역 대학 외부업체 입점 현황

순위

구분

일반

음식점

휴게

음식점

음식점 외

합계

순위

구분

일반

음식점

휴게

음식점

음식점 외

합계

1

서울대

24

31

10

65

26

서울시립대

1

1

2

4

2

한양대

6

21

33

60

27

세종대

0

2

2

4

3

연세대

20

37

-

57

28

장신대

1

2

1

4

4

고려대

5

26

11

42

29

한국성서대

0

0

4

4

5

서강대

6

13

5

24

30

한성대

0

3

1

4

6

중앙대

1

9

10

20

31

상명대

0

2

1

3

7

덕성여대

0

6

14

20

32

건국대

1

0

1

2

8

서울과기대

1

3

14

18

33

그리스도대

0

1

1

2

9

서울여대

1

8

8

17

34

명지대

0

2

-

2

10

가톨릭대

8

8

0

16

35

성공회대

0

0

2

2

11

홍익대

4

6

6

16

36

성균관대

0

2

0

2

12

국민대

3

7

2

12

37

숭실사이버대

0

2

0

2

13

이화여대

4

8

-

12

38

총신대

0

1

1

2

14

서경대

2

4

3

9

39

한국방송대

0

2

0

2

15

성신여대

0

6

2

8

40

한신대대학원

1

1

0

2

16

숙명여대

1

3

3

7

41

한양여대

0

0

2

2

17

삼육대

0

1

5

6

42

광운대

0

0

1

1

18

숭실대

0

3

3

6

43

서울기독대

0

0

1

1

19

열린사이버대

4

2

0

6

44

서울교대

0

1

0

1

20

한국외대

0

5

1

6

45

서일대

0

1

0

1

21

동양미래대

1

2

2

5

46

숭의여대

0

0

1

1

22

삼육보건대

2

0

3

5

47

한국체대

0

0

1

1

23

인덕대

0

2

3

5

48

한국폴리텍1

0

0

1

1

24

동국대

0

4

0

4

합계

93

217

140

450

25

경희대

0

2

2

4

) “ - ” : 연세대, 이화여대, 명지대는 서대문구청에서 일반음식점 및 휴계음식점 정보만 공개해 음식점 외 입점 업체 수는 확인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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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신세계푸드, GS리테일 순

 

서울지역 대학에 가장 많이 입점한 업체는 2000LG유통에서 분리돼 운영되고 있는 아워홈으로 연세대(병원 포함) 12곳을 포함, 서강대, 서울대 각 2, 국민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등 총 6개 대학에 19개 업체가 입점하고 있음.

 

두 번째는 ()신세계푸드로 숙명여대(4), 장신대(4), 서울대(2), 성신여대(운정)(2), 홍익대(2), 이화여대, 건국대, 서울여대 등 8개 대학에 17개 업체가 입점함.

 

()GS리테일 역시 고려대(4), 서강대(2), 숭실대(2), 홍익대(2), 국민대, 서일대, 숭실사이버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9개 대학에 15개 업체가 입점해 세번째로 많이 입점해 있음.


이 밖에도 CU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BGF, 한화호텔, 롯데 등 대기업 또는 그 계열사 등도 입점해 있고, 던킨도너츠, 스타벅스 등 유명 업체도 주요 대학들에 입점해 있음.

  

<-2> 주요 업체 입점 현황

업체

입점

업체수

학명

아워홈

19

연세대(12), 서강대(2), 서울대(2), 국민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신세계푸드

17

숙명여대(4), 장신대(4), 서울대(2), 성신여대(운정)(2), 홍익대(2), 건국대, 서울여대, 이화여대

GS리테일

15

고려대(4), 서강대(2), 숭실대(2), 홍익대(2), 국민대, 서일대, 숭실사이버대, 연세대, 이화여대

동아오츠카()

15

한양대(14), 중앙대

BGF(CU )

13

서울과기대(3), 한양대(3), 서울대(2), 연세대(2), 고려대, 국민대, 덕성여대

삼성웰스토리()

12

서울대(6), 고려대(2), 서울여대(2), 성균관대, 중앙대

풍전에프앤비(그라찌에)

11

덕성여대(3), 한성대(2), 고려대, 상명대, 세종대, 총신대, 한양대, 한국외대

()정오아카데미

10

인덕대(2), 중앙대(2), 홍익대(2), 광운대, 덕성여대, 서강대, 한성대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9

중앙대(2), 가톨릭대, 고려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한양대, 한양여대

()영우

8

홍익대(3), 국민대, 덕성여대, 명지대, 성균관대, 한양대

CJ푸드빌(뚜레주르, 투썸플레이스)

7

고려대(2), 서울대(2), 한양대(2), 삼육대, 서강대, 서울여대, 중앙대

한화호텔앤리조트()

7

한양대(4), 서울대, 성공회대, 숭의여대

()더드림홀딩스(카페드림, 마시모)

7

서강대(2), 고려대, 서울여대, 세종대, 연세대, 중앙대

아라마크()

7

연세대(4), 세종대(2), 한국외국어대

()와이비엠에듀케이션(CNN카페)

6

한양대(2), 고려대, 명지대, 서울대, 연세대

비알코리아(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4

연세대(2), 성신여대, 한국방송통신대

()농협유통(두레미담)

4

서울대(3), 상명대

()동원홈푸드(샌드프레소, 라운지디-)

5

고려대(2), 동국대, 서울대, 이화여대

미니스톱

5

고려대(3), 국민대, 서강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4

연세대(2), 서울여대, 이화여대

()롯데리아

3

고려대, 서울대, 한양대

) ( ) 표기 없는 대학은 각 1곳 입점

 

대학들이 후생복지시설을 외부업체에 임대해 주는 이유는 임대료 수입 등을 통한 수익 창출에 있음. 특히 대학이 후생복지시설을 직영하거나 생협 등을 통해 운영할 경우 대학의 행재정적 부담이 늘어나고, 발생하는 이익은 외부업체에 임대를 줬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라 할 수 있음.

 

일부 대학들이 오랜 기간 운영되던 생협을 이런 저런 이유를 들어 문을 닫아버렸거나 현재 대학에 설치된 생협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음.

 

그러나 이런 식의 복지시설 운영으로 이익을 남겨 장학금 등을 지급한다 하더라도 이는 결과적으로 학생들 호주머니에서 나온 이익금을 되돌려주는 것에 불과함. 또한 대학 상업시설 번창은 장기적으로 대학이 물질만능과 무한 경쟁의 소모품으로 전락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문제라 할 수 있음. 따라서 대학들이 먼저 발상의 전환을 해 이익을 적게 남기더라도 생협 활성화 등을 고민해야 함.

 

생협을 설치할 경우 일자리 창출, 대학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 함양, 직거래 경험 등을 통한 연대사업으로 예비사회인으로서 소양 함양, 질 좋은 제품의 저렴한 가격 제공, 이익금 환원 등 유무형의 많은 이익을 안겨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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